ARTiPIO 서비스 이용약관
제 1장 총칙
제1조 목적
본 약관은 주식회사 아티피오(ARTiPIO)(이하 “회사“라 합니다)가 제공하는 ARTiPIO 플랫폼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의 권리, 의무 및 책임 사항, 이용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 조에 정의되지 않은 용어는 상법, 민법, 일반적인 상관례 등에 따릅니다.
1. 플랫폼: 정보통신망 접속이 가능한 단말기(PC, 휴대형 단말기 등의 각종 유무선 장치를 포함)를 통해서 미술품 분할소유권 구매를 지원하는 회사의 웹/앱서비스를 의미합니다.
2. 회원: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본 약관에 따라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로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계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고객을 말합니다.
3. 아이디(ID 또는 계정)라 함은 회원이 본 약관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동의한 후 회사가 회원을 식별하기 위해 회원에게 부여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4. 미술품: 예술가들이 예술 활동을 통하여 제작한 결과물로서 플랫폼에서 거래하기 위하여 제공된 작품을 의미합니다.
5. 분할소유권: 미술품 대한 일정 비율의 지분에 대한 소유권을 의미합니다.
6. 미술품 분할소유권 구매계약서: 회원이 미술품 분할소유권 구매 시 회사와 별도로 체결하는 미술품 분할소유권 매매계약서 및 그 일반조건, 기타 그에 첨부되거나 부속하는 문서 일체를 의미합니다.
7. 결제업체: 실시간 계좌이체, 무통장입금, 휴대폰 결제 등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한 전자 지급수단을 제공하는 업체를 말합니다.
8. 블록체인: 블록체인은 회사가 최초 분할소유권 구매자인 회원에게 지급하는 전자적 기록으로, 회사는 이를 통해 분할소유권 소유자가 누구인지를 인식하고 그를 위하여 미술품을 점유합니다. 따라서 회사는 블록체인을 소지하지 않고 있지 아니한 자에 대하여는 분할소유권의 소유자가 아님을 이유로 대항할 수 있으며, 그에 대해 어떠한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9. ARTiPIO포인트: 회원이 회사로부터 상품을 구매하거나 용역을 제공받을 때 회사가 정한 기준에 따라 회원에게 제공하는 포인트로서 회사가 발행하고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회원은 본 약관에서 정하는 내용에 따라 ARTiPIO포인트를 지불수단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구매대기자금: 회원이 가상계좌에 입금한 현금으로 상품 구매와 계좌환불이 가능한 현금성 금액을 의미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소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 전자우편 주소 등) 등을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회사의 서비스가 제공되는 인터넷 사이트(http://artipio.com) 첫 화면에 게시합니다.
2.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 등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단,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을 개정할 때에는 적용일자 30일 이전부터 홈페이지에 이를 게시하고 전자우편에 의한 통지, 로그인 시 팝업 창 등의 전자적 수단을 통해 명확히 통지합니다.
4. 회사가 회원에게 제3항의 약관 개정을 안내하면서 개정 약관 적용일 전날까지 개정 약관의 적용에 반대한다는 명시적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개정 약관의 적용에 대해 동의한다는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시하여 약관 개정을 안내한 경우, 회원이 그러한 반대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개정 약관 적용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회원이 개정 약관 적용에 동의하지 않으면 회사는 개정 약관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 경우 회원 또는 회사는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6.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본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하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 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7.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여 약관의 개정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하며,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2장 회사의 서비스
제4조 서비스의 제공
① 분할소유권 판매서비스: 회사는 직접 선정하거나 회원으로부터 요청을 받은 미술품을 구매 후 플랫폼에 소개하고 회원은 그 미술품의 분할소유권(공유지분)을 회사로부터 구매하여 해당 미술품을 공동소유 할 수 있습니다.
② 기타 서비스: 미술품 보관, 관리(전시, 대여 등 포함), 미술품 분할소유자들의 의사에 따른 매각 및 그에 따른 판매 대금을 미술품 분할소유권 매매계약 및 본 약관에 정한 바에 따라 정산하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제5조 서비스의 중단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 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회사는 제8조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테러, 해킹, 천재지변 등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하여 서비스를 중단하는 경우에는 사후에 이를 공지합니다.
3. 사업 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의 통합 등 회사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종료하는 경우, 회사는 제8조에 정한 방법으로 서비스 종료일로부터 3개월 이전에 그 사실을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이 경우, 회원은 서비스 종료일까지 회원이 보유한 ARTiPIO 포인트 및 할인권, 이용권 등의 쿠폰(이하 할인권, 이용권 등을 통칭하여 “쿠폰”이라 합니다)을 사용하여야 하며, 회원이 서비스 종료일까지 사용하지 아니한 ARTiPIO 포인트 및 쿠폰은 서비스 종료일에 자동적으로 소멸하고 현물 또는 현금으로 환급되지 아니합니다. 다만, 회원이 서비스 종료일까지 환급받지 아니한 구매대기자금은 서비스 종료일 이후 회원이 회사에 사전 통지한 회원 본인 명의의 은행계좌로 일괄적으로 환불됩니다.
제3장 회원관리
제6조 가입신청, 거부
1. 회원이 되려고 하는 자는 회사가 정한 회원가입신청서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제1항에 따라 회원가입 신청을 한 자를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①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② 신청,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 등이 있는 경우
③ 이미 가입된 회원과 이름 및 CI(본인확인기관의 개인식별정보), DI(중복가입 확인정보) 또는 사업자등록번호, 법인 등록번호가 동일한 경우
⑤ 회원 탈퇴한 날로부터 1개월 이내에 재 가입신청을 하는 경우
④ 회원가입신청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⑥ 본 약관에 위배되거나 부당한 회원가입신청임이 확인되는 경우
⑦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현저하게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서비스 이용계약 성립시기는 회원가입신청에 대한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4. 회원은 회원가입 신청 시 기입한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제9조 제2항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사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의 미 통보로 인해 발생하는 손해에 관하여는 회원에게 그 책임이 있습니다.
제7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회원에 의한 계약 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회원 탈퇴 요청을 처리합니다. 다만, 탈퇴로 인하여 거래가 완료되지 아니하거나 회원이 거래를 철회하거나 취소하는 경우에는 그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또한 회원이 회사에 탈퇴를 요청할 당시 구매대기자금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해당 대금 전액이 환불 완료되어야 탈퇴가 가능하고, 회원이 미술품 분할소유권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해당 미술품 분할소유권에 대한 정산이 완료될 때까지 탈퇴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회사에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 및 제3자제공에 동의한 이후에도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라도 동의 철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할 수 있습니다.
① 가입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하거나 기타 제6조의 신청 거부 사유가 있었음이 밝혀진 경우
②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③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④ 기타 다음과 같은 행위 등을 반복하여 회사의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가. 회사의 서비스 운영에 관련하여 근거 없는 사실 또는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거나 유포하여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키거나 회사의 신뢰성을 해하는 경우
나. 회사의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회사의 직원에게 폭언 또는 음란한 언행을 하여 업무환경을 심각히 해하는 경우
다. 회사의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이유 없는 잦은 연락이나 소란 또는 협박, 인과관계가 입증되지 않는 피해에 대한 보상(포인트, 현금, 상품 등) 요구 등으로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
⑤ 저작권법을 위반하거나 기타 타인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불법 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 방해,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불법 통신 및 해킹, 악성 프로그램의 배포, 접속 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 법령을 위반한 경우
4.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한 후, 동일한 행위를 2회 이상 반복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를 시정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사의 선택에 따라 회원자격을 무기한 제한 또는 정지시키거나 상실시키거나 회원과의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분할소유권을 보유한 회원은 해당 분할소유권 행사(미술품의 판매, 대금 정산 등)를 위한 범위 내에서는 계약이 유지되는 것으로 봅니다.
5.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사와의 서비스 이용계약은 즉시 해지되고회사는 해당 회원의 회원 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키기 전에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6. 본 조에 따라 회사가 회원의 자격을 제한하거나 정지하는 경우 또는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제8조에 따른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7. 본 조에 따라 회원이 탈퇴하거나 회원 자격이 상실되거나 회사가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사가 지급한 ARTiPIO 포인트 및 쿠폰은 회원의 탈퇴일, 회원 자격 상실일 또는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일을 기준으로 자동적으로 소멸되고 회원에게 환급되지 아니하며, 소멸된 포인트 및 쿠폰은 복구되지 아니합니다. 회원의 자격이 제한 또는 정지되는 경우에는 그 범위에 따라 회사가 지급한 포인트 및 쿠폰의 사용이 정지 또는 제한되거나 유효기간 만료로 소멸될 수 있습니다.
8. 회원의 탈퇴 또는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가 완료되는 경우 관련 법령 및 개인 정보처리 방침에 따라 회사가 보유하여야 하는 정보를 제외한 회원의 모든 정보가 삭제됩니다.
9. 전 항에도 불구하고 제4항에 따라 회사가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의 이의신청 접수 및 처리 등을 위하여 일정 기간 회원의 정보를 보관할 수 있으며, 해당 기간이 지난 후에 회원의 정보(단, 분할소유권 구매 내역은 제외)를 삭제합니다.
제8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에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통지를 받을 전자우편 주소를 지정한 때에는 회사의 통지는 부가통신사업자 또는 수신인이 관리하는 메일 서버 등에 도착하여 회원이 검색할 수 있는 상태에 이르렀을 때 도달된 것으로 보며, 회원이 전자우편을 개봉하였는지 여부, 회원의 PC에 전자우편이 전송되었는지 여부는 불문합니다.
2. 회사는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회사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의 이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은 제3조 제3항 단서에서 정한 방법으로 개별통지합니다.
제9조 회원 정보의 변경
1. 회원은 플랫폼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 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플랫폼 관리를 위해 필요한 아이디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
2.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플랫폼에서 직접 수정하거나 고객센터를 통하여 회사에 변경 사항을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이 전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통지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4장 구매계약
제10조 미술품 분할소유권 구매 신청
회원은 회사가 운영하는 플랫폼에서 이하의 방법에 의하여 미술품 분할소유권 구매를 신청합니다.
①성명, 주소, 성별, (유선)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등의 입력
②구매 신청의 대상이 되는 미술품의 분할소유권 선택
③결제방법의 선택
④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표시(예: 마우스 클릭)
⑤구매계약서의 작성
제11조 계약의 성립
1. 회사는 제10조의 구매 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승낙합니다.
①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② 기타 구매 신청에 승낙하는 것이 회사 기술상 현저하게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2. 본 조 제1항에 따른 회사의 승낙이 수신확인 통지 형태로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에 미술품 분할소유권 구매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제5장 대금 결제
제12조 지급 방법
1. 회사가 회원에게 판매하는 미술품 분할소유권의 가격은 플랫폼 내에서 표시된 가격에의합니다.
2. 대금 지급 방법은 회사에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 중인 것을 전제로 아래의 각 호 중의 하나로 할 수 있으며, 결제업체 등이 정하는 정책, 방법 등에 따라 결제금액을 지급해야 합니다. 결제 한도는 회사 및 결제 업체의 정책, 정부의 방침 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① 실시간 계좌이체
② 무통장 입금 결제
③ ARTiPIO 포인트 결제
④ 구매대기자금결제
⑤ 기타 회사에서 정하는 제휴사와 제휴한 방법의 대금 결제 등
제13조 ARTiPIO 포인트 운영
1. 회사는 ARTiPIO포인트 제도를 운영합니다.
2. ARTiPIO포인트란 회원이 회사로부터 상품을 구매할 경우 각 상품별로 설정되어 누적되는 점수로서,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회원 보상체계의 일종입니다. 회사가 정한 일정 기준에 도달한 경우, 회원는 ARTiPIO 포인트를 지불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현금으로 환불되지는 않습니다.
3. 회사의 운영정책에 따라 상품별 포인트 부여 그리고 포인트 사용방법과 가능 시점 및 분할 사용 가능 여부가 다를 수 있습니다.
4. 회원은 ARTiPIO 포인트를 부당한 방법으로 취득하여서는 아니 되며, 회원이 ARTiPIO 포인트를 부당한 방법으로 취득한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이를 통지한 후, 소명기회를 부여하며, 회원의 해당 포인트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5. 회원 탈퇴, 회원자격상실 또는 서비스 이용계약 해지 시 잔액 여부와 상관없이 회원의 ARTiPIO 포인트는 소멸되며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6. 회사는 회사의 사정에 따라 ARTiPIO 포인트 제도를 폐지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포인트 보유자에게 적절한 보상을 실시합니다. 회사는 포인트 제도의 폐지를 시행하기 전에 제8조에 정한 바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제14조 구매대기자금
1. 회원이 직접 환불 접수 신청할 때까지 해당 금액은 임시로 보관됩니다.
2. 회원의 요청에 따라 가상 계좌 내 구매대기자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회원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로 입, 출금할 수 있습니다.
3. 보관기간 동안 구매대기자금에 대한 이자는 발생하지 아니하며, 회원 탈퇴 또는 서비스 계약 해지 시 환불됩니다.
제15조 구매신청 변경 및 취소
1. 회원이 구매하는 미술품 분할소유권의 경우 구매신청으로 인한 구매 계약일로부터 7일 이내에 청약 철회 또는 구매 취소가 가능합니다. 다만, 판매기간 종료 등 거래의 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또는 청약철회 등을 인정하면 회사에 회복할 수 없는 중대한 피해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청약철회권의 행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미술품 분할소유권에 대한 별도의 구매(매매)계약이 체결된 경우 해당 계약서의 내용이 본 약관에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제6장 분할소유권 관련
제16조 분할소유권의 확인 및 양도 제한
1. 회사는 회원 계정,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기록된 분할소유권의 기록을 기반으로 분할소유권자를 확인합니다.
2. 회원은 미술품 분할소유권을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담보 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없습니다.
3.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 회원은 미술품 반환청구권 양도 방식에 따라 회사에 분할소유권 양도 승인 신청을 하고, 해당 승인 신청에 대한 회사의 사전 승인을 얻은 예외적인 경우에 한하여, 미술품 분할소유권을 타인에게 양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는 회원의 미술품 분할소유권 양도 승인 신청에 대해 승낙할 의무를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4. 분할소유권 양수도와 관련하여 회사의 사전 승낙이 없거나 양수도 회원 계정 간 분할소유권 보유 사항 이전변경, 블록체인을 통해 이전등록 되지 않음으로써 일어나는 분쟁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이 분할소유권을 최초 구매한 후 양수도 시, 양수도 회원 계정 간 분할소유권 보유 사항 이전변경, 블록체인의 이전등록 업무 수행에 대한 실비 변상 목적의 수수료를 건별로 받을 수 있습니다(1건의 이전등록 요청에 다수의 양수인에 대한 분할소유권 양도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양수인별로 1건으로 처리합니다).
6. 미술품 분할소유권 양도에 대한 사전 승인 신청 절차 등 기타 구체적인 사항은 미술품 분할소유권 구매계약서에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7장 미술품 관리 및 매각
제17조 권한대행
1. 미술품의 분할소유권 소유권자는 회사에게 공유물인 미술품의 보관, 관리 등 부수절차를 위한 모든 대리권한을 부여합니다.
2. 미술품의 분할소유권 소유권자는 회사에게 미술관 전시, 대여 등 미술품 가치 상승에 유리한 여타의 활동들을 위한 대여 권한을 위임합니다. 다만, 명확히 하자면 회사는 전시, 대여 등 본 건 미술품 사용을 통한 수익을 창출할 의무를 부담하지는 않습니다.
제18조 미술품 매각 및 정산
1. 회원은 미술품 분할소유권 구매와 동시에 미술품의 매각에 관한 권한을 회사에 위임합니다.
2. 회사는 미술품 매각을 추진할 경우, 분할소유권 소유자의 의사를 확인하기 위하여 매각투표를 진행하며, 투표기간 내 미술품 매각에 대한 동의율이 60% 이상이 되는 경우 미술품 매각절차를 진행합니다. 의사를 표시하지 않는 분할소유권 소유자들은 매각에 찬성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회사는 매각 추진에 대한 동의를 받은 미술품들에 대해서는 매각대상과 방법 등 세부 조건이 정해졌을 경우, 매각 추진 시 분할소유권자들의 동의를 받은 매각조건보다 실제 매각조건이 분할소유권자들에게 전체적으로 불리하지 아니한 경우에 한하여, 추가적인 동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관련 업무를 수행할 포괄적인 권한을 위임 받으며, 회사는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써 관련 업무를 수행합니다.
4. 회사는 미술품의 실물 매각이 완료되면 매각 대금에서 미술품 매각과 관련하여 제3자에게 지급되는 위탁판매수수료, 플랫폼수수료, 보험료, 운송료, 감정비용, 액자비용 등을 포함한 제반 비용, 소득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공제되어야 하는 세금, 공과금 및 회사의 플랫폼 이용료 또는 매각수수료 총 합계액을 우선 공제하고, 나머지 매각 대금을 분할소유권자들에게 각 분할소유권 지분 비율에 따라 배분하여 지급합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은 미술품 분할소유권 구매계약서에 정한 바에 따릅니다.
5. 회사는 필요한 경우 플랫폼 이용료 또는 매각수수료 항목을 신설하거나, 그 금액을 변경할 수 있으며, 구체적인 플랫폼 이용료율 또는 매각수수료율, 항목의 신설 또는 변경사항은 회사가 플랫폼 내 <공지사항>란에 공지합니다.
제8장 게시물과 커뮤니티
제19조 게시물의 저작권
1. 회원이 플랫폼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으며, 적법한 절차와 방법으로 회사 및 회사의 승계인, 본 항에 정한 목적에 따라 사용하기 위하여 회사로부터 정당하게 사용허락을 받은 제3자(이하 ‘회사 관련자’)에게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영구적인 라이선스를 제공합니다. 상기 라이선스의 사용 및 허용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플랫폼의 운영, 향상, 개선, 신규 개발, 프로모션, 홍보, 마케팅 등을 위하여 게시물을 사용, 편집, 저장, 복제, 수정, 공개, 전송, 공개적 실연, 공개적인 게시, 배포할 수 있는 권리
② 게시물의 2차적 저작물 제작 및 배포할 수 있는 권리
2. 회사는 플랫폼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미디어, 통신사 등이 게시물의 내용을 보도, 방영하게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회사가 본 조에서 정한 방법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전화, 전자우편 등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회사 및 회사 관련자가 본 조에 정한 바에 따라 회원이 플랫폼 내에 게시한 게시물을 사용하는 경우, 회사 및 회사 관련자에 대하여 저작권 위반의 책임을 묻지 아니하기로 합니다.
4. 회원이 탈퇴하거나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사가 회원의 자격을 상실시키거나 제한하거나 회원과의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더라도 제1항에 규정된 목적 범위 내에서 본 라이선스는 존속됩니다.
제20조 게시물의 이용권
1. 회원이 다른 회원의 게시물을 임의로 무단 사용하여 발생하는 저작권 침해나 기타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2. 회원은 타인의 초상권, 저작권 등 지적 재산권 및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목적으로 게시물을 사용할 수 없으며, 만일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로 인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3. 회원은 게시물을 무단으로 상업적이거나 기타 개인적인 이익을 위한 용도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회원이 게시물을 회사의 동의를 받지 않고 사용하여 회사에 피해를 준 경우, 회원은 회사에 법적인 절차에 따른 손해배상의무가 있습니다.
제21조 게시물의 관리
1. 회원은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내용 혹은 허위 사실을 게시물에 포함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조처를 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허위 사실로 판단되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 법령에 위반될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하여 게시 거부나 삭제 등의 조처를 할 수 있습니다.
제22조 권리의 귀속
1. 플랫폼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 재산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2. 회사는 플랫폼과 관련하여 회원에게 회사가 정한 이용조건에 따라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만을 부여하며, 회원은 이를 양도, 판매,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제23조 플랫폼 서비스의 제공 등
1. 회사는 플랫폼 서비스를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합니다. 다만 회사는 플랫폼 서비스를 일정 범위로 나누어 범위 별로 이용 가능 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2.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합리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 플랫폼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사전에 초기 화면이나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하여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 운영설비 등의 점검을 할 수 있으며, 점검 시간은 서비스 제공 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제24조 플랫폼의 변경
1. 회사는 안정적인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플랫폼 서비스의 내용, 운영상, 기술상 사항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플랫폼 서비스를 변경할 경우 변경 내용과 적용 일자를 명시하여 사전에 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은 플랫폼 서비스 변경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사에 거부 의사를 표시하고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9장 회사와 이용자의 의무사항
제25조 개인정보보호
1.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법령에서 정하는 바를 준수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정보수집 시 플랫폼 서비스의 이용, 미술품 분할소유권 구매계약의 체결 및 이행, 기타 부수업무에 필요한 범위 내에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3. 회사가 회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회원 본인의 동의를 받습니다.
4. 회사가 수집한 개인정보는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수집목적 외의 이용이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사가 부담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①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②회원이 스스로 제3자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 경우
③재화 등의 거래에 따른 대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④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⑤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5. 회사는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회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는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등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회원은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6. 회원은 기재된 회원정보가 변경되었을 경우 변경사항을 즉시 최신의 정보로 수정하여야 합니다. 수정하지 않은 정보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해는 회원이 부담하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7. 구체적인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범위, 개인정보의 제공 등 취급과 관련한 내용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자세히 고지하며, 약관과 별도의 동의를 받습니다.
제26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3. 회사는 상품이나 용역에 대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3조 소정의 부당한 표시∙광고행위를 함으로써 회원이 손해를 입은 때에는 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4. 회사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회원의 혜택 증대를 위해 회사가 운영하는 고객센터의 SMS, 이메일을 통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알릴 수 있습니다.
①서비스 변경사항 공지
②신규 서비스 및 신규 혜택 제공 안내
제27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1.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회원의 고의, 과실로 타인이 사용하게 되어 일어날 수 있는 금전적 손실 등 각종 손해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2.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3. 회원의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등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사전에 통지하거나 변경해야 하며 변경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습니다.
4.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28조 회원의 의무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개인정보 입력 시 허위내용 등록(변경의 경우 포함)
2. 회사에 게시된 정보를 임의로 변경
3.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4. 회사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5.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플랫폼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정보제공 행위 등 기타 회사가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행위
8. 타인의 정보 도용
제10장 기타
제29조 분쟁 해결
1. 회사는 회원이 제출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이 있을 경우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즉시 통보해야 합니다.
2.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회원의 피해 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 조정 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30조 재판권 및 준거법
1. 회사와 회원 간 제기된 소송은 대한민국 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2. 회사와 회원간 본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법적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른 관할법원에 제소하여 분쟁을 해결합니다.
3. 전 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회원의 주소 또는 거소가 해외에 있는 경우에는 서울중앙지방법원을 관할법원으로 정하여 분쟁을 해결하기로 합니다.
제31조 법령 및 준용
본 약관에 명시하지 않은 사항은 관련 법령과 회사의 규정 및 기타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32조 휴면계정
1. 회원이 1년 동안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을 경우 회사는 원활한 회원관리를 위하여 휴면계정으로 처리하여 회원자격으로의 활동과 해당 계정으로 지급된 일체의 포인트의 사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휴면계정 철회를 요청하면 회사는 종전의 회원자격과 포인트를 다시 활성화하여야 합니다.
2. 휴면계정으로 처리된 날로부터 5년이 지나면 해당 회원의 포인트는 소멸됩니다.
제33조 ID 이관 정책
다음 각호와 같이 회사에서 제공 및 발행하는 재화와 용역, 포인트 등은 기본적으로 다른 ID로의 이관이 불가합니다.
1. 구매대기자금
2. ARTiPIO포인트및쿠폰등해당회원을대상으로회사가제공한혜택
3. 미술품 분할소유권 구매, 정산내역
4. 미술품 분할소유권 양도내역(명확히 하자면, 분할소유권의 양도는 회사의 사전 승낙 및 본 약관 또는 구매계약에 정한 바에 따라야 가능하며, 이러한 절차에 따라 양도된 경우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제34조 개별약관
1. 본 약관은 회사와 회원 간에 성립되는 서비스 이용계약의 기본약정입니다. 회사는 필요한 경우 특정 서비스에 관하여 적용될 사항(이하 “개별약관“이라고 합니다)을 정하여 미리 공지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이러한 개별약관에 동의하고 특정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개별약관이 우선적으로 적용되고, 본 약관은 보충적인 효력을 갖습니다.
2. 회사는 필요한 경우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세부적인 개별 내용(이용정책 등)을 정하여 플랫폼 등을 통하여 공지할 수 있습니다.
부칙
제1조 (시행일자)
본 약관은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